한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는 감소 추세가 아닙니다
1.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한 것 같은 한국
위의 그래프를 보면 한국의 확진자수는 2월 21일을 지나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3월 8일을 지나면서 증가세가 주춤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확진자 증가세는 한 번도 주춤한 적 없고 해당 그래프는 신천지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왜곡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 왜곡되었던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
도시별 확진자 현황을 보면 대구와 경상북도가 전체의 83.7%를 차지합니다. (3월 30일 기준)
그리고 아래의 도시별 확진자 그래프를 보면 신천지의 영향을 많이 받은 대구, 경상북도, 경상남도의 그래프가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 형태와 많이 닮았고 비슷하게 증가세가 많이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인구의 50%를 차지하는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확진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확진자 그래프와 실제 확진자(확진자-완치자-사망자)를 그려보았습니다.
확진자의 증가세가 줄어들지 않고 계속해서 늘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진자 중에서 완치된 환자와 사망한 환자의 수치를 제외한 그래프도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는 큰 변동이 없습니다.
하지만 수도권의 그래프는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보다 더 큰 기울기로 움직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뉴스나 코로나 정보 사이트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를 보면서 '확진자 발생이 많이 줄었구나.. 이제 슬슬 끝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데이터셋으로 여러 가지 분석을 하던 중 도시별 확진자 추이 그래프를 그려보고 이상한 것을 느꼈습니다. 수도권의 확진자 수는 절대 감소세가 아니었고 자주 봤던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는 대구의 확진자 그래프와 너무 닮아있던 것입니다.
한국의 확진자 그래프에서 대구와 경북이 차지하는 비율이 80%를 넘고 있었습니다. 이후로 수도권의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비중은 적어지겠지만 지금까지 한국의 확진자 증가세가 감소하는 것 같아 보였던 것은 사실 대구, 경북의 확진자 증가세가 감소한 것이지 한국의 증가세가 감소한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의료진, 시민의 노력으로 엄청난 확산세를 보였던 대구, 경북에서의 확진자 증가세는 많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수도권을 보면 확진자 증가세가 전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제 시작이다 라는 느낌이 듭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나쁘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올라오는 뉴스나 사진들을 보면 롯데월드, 클럽과 같은 장소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생각일까요.. 그런 장소에서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신천지보다 더 큰 파장이 일 것 같은데 말이죠
코로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미국이나 신천지발 확진자가 퍼졌을 때처럼 확진자가 지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진 않지만 수도권의 확진자는 선형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순간의 방심이 언제 또 지수적 증가로 바뀔지 모를 일이죠. 다들 힘들겠지만 파이팅합시다ㅎ
==============
2020.04.08
페이스북-생활코딩 그룹에 공유한 글에서 많은 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원래 있던 그래프들의 title 및 tick, label을 조금 수정하였고 수도권 일일 확진자 그래프, 수도권 실제 확진자(확진자-완치자-사망자) 그래프, 전 세계 누적 확진자 로그 스케일 그래프를 추가하였습니다.
많은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백신이 나오지 않는 이상 확진자는 계속해서 늘어갈 것입니다. 그렇다고 외부활동을 하지 않을 수는 없죠.
개개인이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1주일의 데이터에서 추가 확진자보다 완치자 수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보고 코로나가 끝나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해도 백신이 나온 시점에서야 정말 끝나는 것이지 그전까지는 한 명이 어떻게 또 퍼질지 모르기 때문에 모두가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발견되지 않은 숨겨진 확진자분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고 그분들의 수치는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럴수록 더욱 조심해야 하고 확진자 그래프의 기울기는 더 커지겠죠. 그분들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결론은 바뀌지 않습니다. 최대한 조심해야 합니다.
앞으로 격리 중인 사람의 데이터와 해외 유입 데이터를 고려하여 그래프를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가져오던 [2] 데이터 셋이 몇 시간 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곧 업데이트하겠습니다.
Ref
1. VIsualization & Prediction Coronavirus (COVID-19) Visualization & Predictioncoronavirus-covid-19-visualization-prediction
Coronavirus (COVID-19) Visualization & Prediction
Explore and run machine learning code with Kaggle Notebooks | Using data from multiple data sources
www.kaggle.com
2. Korea COVID Data Set Data Science for COVID-19 (DS4C)
Data Science for COVID-19 (DS4C)
DS4C: Data Science for COVID-19 in South Korea
www.kaggle.com
3. World COVID Data Set 2019 Novel Coronavirus COVID-19 (2019-nCoV) Data Repository by Johns Hopkins CSSE
CSSEGISandData/COVID-19
Novel Coronavirus (COVID-19) Cases, provided by JHU CSSE - CSSEGISandData/COVID-19
github.com